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도로명주소제도

도로명주소란

도로명주소란 부여된 도로명, 건물번호, 상세주소에 의하여 건물의 주소를 표기하는 방식으로, 도로에는 도로명을 부여하고, 건물에는 도로에 따라 규칙적으로 건물번호를 부여하여 도로명과 건물번호 및 상세주소(동. 층. 호)로 표기하는 주소제도입니다.

도로명 부여 방법

지역의 역사성과 특성, 주요시설명칭 등을 참고하여 작명한 후,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부여합니다.

도로명판

도로의 시작되는 곳과 끝나는 곳 또는 도로가 교차되는 곳에 설치하여 도로의 이름과 방향을 알려줌으로써 차량 및 보행자가 목적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건물번호판

우편물이나 택배, 방문 등 집 찾기에 편리하도록 만든 것으로 건물번호판이라고 하며, 진입 도로를 중심으로 건물마다 왼쪽에는 홀수번호, 오른쪽에는 짝수번호를 순차적으로 부여 합니다.
건물번호는 아라비아 숫자만을 사용하지만, 읽을 때는 뒤에 "번"을 붙여서 "갓매산로21번길6번" 이라고 읽습니다.
새주소 부여 예시

도로명주소 부여방식

  • 도로명은 : 도로 폭에 따라 대로(8차로 이상), 로(2~7차로), 길(그 밖의도로)로 구분
  • 건물번호는 : 도로시작점에서 20m간격으로 왼쪽은 홀수, 오른쪽은 짝수를 부여
  • 도로구간 설정 : 직진성. 연속성을 고려, 서=>동, 남=>북 방향으로 설정
  • 건물번호 부여 : 주출입구에 인접한 도로의 기초번호 사용 원칙(건물번호 부여대상은 생활의 근거가 되는 건물)

도로명주소 표기 방법

도로명주소 표기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표기방법 O X
도로명은 붙여 씁니다. 경수대로257번길(0) 경수대로 257번길(X)
도로명과 건물번호 사이는 띄어 씁니다. 경수대로257번길 17(0) 경수대로 257번길17(X)
건물번호 동/층/호 사이에는 쉼표를 사용합니다. 효원로 89, 201동 101호(0) 효원로89 201동 101호(X)
시/도+시/군/구+읍/면+도로명+건물번호+상세주소(동/층/호)+(참고항목: 법정동, 공동주택명칭)

도로명주소안내시스템

도로명주소안내도 도로명주소 안내도 보기

담당자 :
지적관리팀
전화번호 :
031-228-6289
페이지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