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권선핫소식

게시물 내용

8월 안전점검의 날 비대면 캠페인(코로나19예방 물놀이 안전수칙 및 폭염발생 시 행동요령)
담당부서
생활안전과
등록일
2022.07.29
조회수
13
첨부파일 1
코로나19 예방 물놀이 안전수칙111408.jpg 
첨부파일 2
폭염피해자 지원제도 및 폭염 행동요령(국문)111408.pdf 
매월 4일은 「안전점검의 날」- "코로나19 예방 물놀이 안전수칙" 실천으로 여름철 안전사고 예방합시다
○ 가족단위 소규모로 방문하고, 단체방문 자체하기
○ 물놀이 후 물밖에선 마스크 착용! 물놀이 용품은 개인물품 사용!
○ 수영능력 과신 NO! 아이들은 보호자와 함께 YES!

□ 물놀이 안전수칙
○ 음주 후 수영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하며 야간시간은 일반적으로 수영이 금지되어 있음
○ 물놀이 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고 구명조끼를 입는다. 물에 들어갈 때는 심장에서 먼 다리와 팔, 얼굴, 가슴
순서로 들어간다.
○ 수영에 자신이 있어도 너무 깊게 들어가지 말고 안전울타리(펜스)나 안전부표가 설치된 장소 안쪽에서 물놀이를
즐겨야 한다.
○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즉시 소리쳐 알리고(119 신고), 직접 뛰어들기 보다는 주변의 튜브나 스티로폼 등을
활용하여 구조한다.
○ 또한 위험구역과 금지구역*은 유속이 빨라 물놀이 장소로는 매우 위험하고 물놀이가 가능한 장소라도 호우특보,
이안류** 예보 등이 발표되는 경우 즉시 물놀이를 중단하여야 한다.
*(위험구역) 급류, 소용돌이, 수중암반 등, (금지구역) 저수지, 댐, 방파제 등
**이안류:해류가 해안에서 바다 쪽으로 급속히 빠져나가는 현상


※폭염발생 시 행동요령

1. 일반 가정에서는 가족들과 함께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반드시 휴대합니다.
○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마시지 않습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을 가리고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합니다.
○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는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않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할 경우에는 친인척, 이웃 등에 부탁하고 전화 등으로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세가 보이는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십니다.

2. 직장에서는 직원들과 함께
○ 휴식시간은 장시간 한 번에 쉬기보다는 짧게 자주 갖는 것이 좋습니다.
○ 야외 행사, 스포츠경기 등 각종 외부 행사를 자제합니다.
○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10~15분 정도의 낮잠으로 개인 건강을 유지합니다.
○ 직장인들은 편한 복장으로 출근하여 체온을 낮추도록 노력합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둡니다.
○ 건설 현장 등 실외 작업장에서는 폭염안전수칙(물, 그늘, 휴식)을 항상 준수하고, 특히, 취약시간(오후 2~5시)에는 ‘무더위 휴식시간제’를 적극 시행합니다.

3. 학교에서는 학생들과 함께
○ 초·중·고등학교에서 에어컨 등 냉방장치 운영이 곤란한 경우에는 단축수업, 휴교 등 학사일정 조정을 검토하고,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둡니다.
○ 운동장에서의 체육활동 및 소풍 등 각종 야외활동을 자제합니다.

4. 축사ㆍ양식장에서는 지역 주민들과 함께
○ 축사 창문을 개방하고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하며, 적정 사육 밀도를 유지합니다.
○ 비닐하우스, 축사 천장 등에 물 분무 장치를 설치하여 복사열을 낮춥니다.
○ 양식 어류는 꾸준히 관찰하고, 얼음을 넣는 등 수온 상승을 억제합니다.
○ 가축·어류 폐사 시 신속하게 방역기관에 신고하고 조치에 따릅니다.

5. 무더위쉼터 이용
○ 외부에 외출 중인 경우나 자택에 냉방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가장 더운 시간에는 인근 무더위쉼터로 이동하여 더위를 피합니다.

무더위쉼터는 안전디딤돌 앱, 시군구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평소에 위치를 확인해 둡니다.
맨위로